728x90


(전남맛집/순천맛집)순천만 습지 맛집 벽오동 보리밥. 맛있는 보리밥 먹고 가세요? 순천 벽오동 보리밥 ㅋㅋ


완도 청산도에 갔다가 돌아오면서 순천에 내렸습니다. 함께한 일행 중에서 순천에 보리밥집이 맛도 좋으며 가격도 저렴해서 아주 유명하다며 그곳으로 가자고 했습니다. 그래서 남해고속도로 지선을 타고 가다 일부로 톨게이트를 빠져나와 찾아갔습니다. 상호는 순천 벽오동 보리밥집입니다.





순천 벽오동 보리밥 주소:전라남도 순천시 덕월동 1013-1

순천 벽오동 보리밥 전화:061-743-5569


2014/01/30 - (전남여행/벌교 순천여행)조정래의 태백산맥 무대인 제석산 산행 넘 재미 있어요. 벌교 제석산

2013/06/17 - (전남여행/순천여행)순천만갈대길. 순천정원박람회가 열리는 환상의 순천만갈대길 걷기.

2009/07/11 - (전남여행/순천여행)송광사 천자암의 쌍향수, 천자암의 쌍향수 곱향나무 줄기가 곱창같은 모습을 하고 있어요

2012/05/05 - (전남순천맛집) 비빈다고 다 비빔밥이 아니예요., 비빔밥의 진수를 보여 준다는 산채비빔밥 길상식당

2013/09/30 - (전남맛집/순천맛집/승주맛집)15찬에 남들도 다 안다는 선암사 맛집 진일기사식당에 댕겨 왔습니다

2013/08/09 - (전남맛집/순천맛집)별량맛집 용두산장. 너무 맛있어 이름이 맛조개 그 조개 맛에 깜놀. 용두산장.

 


벽오동 하니까 갑자기 가수 김도향씨가 불렀던 ‘벽오동’이 흥얼흥얼 입안에 맴돌았습니다. 가사를 보면 “벽오동 심은 뜻은 봉황을 보잤더니/어이타 봉황은 꿈이었다 안 오시뇨/달맞이 가잔 뜻은 님을 모셔 가잠인데/어이타 우리님은 가고 아니 오시느뇨/ 하늘이 무너져라 와르르르르르 르르르르르/잔별이 쏟아져라 까르르르르르 르르르르르/벽오동 심은 뜻은 봉황을 보잤더니”인데 김도향씨의 노래스타일에 맞게 참 재밌있게 “와르르르” 하며 흥겹게 따라 불렀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가사를 지금도 잊을 수가 없습니다.

 






전설상의 새인 봉황이 둥지를 짓는 나무가 벽오동 또는 오동나무라 합니다. 그리고 봉황은 대나무 열매만을 먹고 사는데 벽오동나무에서 봉황이 울면 천하가 태평성대를 이룬다 하여 예로부터 집집이 벽오동나무를 즐겨 심었다합니다. 그리고 옛날에는 사내아이가 태어나면 소나무를 심고 계집애가 태어나면 오동나무를 심었다는 이야기처럼 벽오동나무는 예로부터 아주 진귀한 나무로 여겼습니다.





순천 보리밥집인 벽오동도 벽오동나무를 뜻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벽오동에 깃든 봉황은 최고 권력자를 뜻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봉황이 깃드는 벽오동나무처럼 벽오동 보리밥집은 손님에게 온갖 정성을 다하고 최고의 맛과 음식으로 귀하게 대접한다는 뜻이 벽오동 옥호에 숨어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벽오동은 점심시간에 맞추어가면 한참을 기다려야 합니다. 그만큼 손님들로 길게 줄을 서야 먹는 곳입니다. 이날도 조금 늦은 시간인데도 식당 입구에서 길게 줄을 서서 많은 손님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우리도 어쩔 수 없이 차례가 올 때까지 기다려야 했습니다. 한참을 기다려 우리 차례가 되어서야 방으로 안내되었으며 이곳은 오직 보리밥과 백반 정식 뿐입니다.





그러나 벽오동을 찾는 대부분 손님은 보리밥을 주문합니다. 보리밥 하면 가난의 상징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어릴 때 시골에 살았으며 여름에 대나무 소쿠리에 담긴 보리밥을 하얀 사기그릇에 담아 얼음장 같은 우물물에 말아서 고추를 된장에 꾹 찍어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꽁보리밥이라 해서 보리쌀로 밥을 지으면 밥이 새까만 색에 입안에서는 밥알이 서로 따로 놀았습니다. 그리고 무슨 방구가 그리 자주 나오는지 지금 생각하면 그저 씁쓸한 추억 한 토막입니다. 그런 가난의 상징처럼 되어버린 보리밥이 요즘은 별미음식이자 건강·참살이 음식으로 자리를 잡아서 인식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부모님 세대는 아직도 보리밥이 싫다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 이는 젊었을 때 힘든 농사일과 배고픔에 지겹도록 보리밥을 먹어 신물이 나기 때문이라 합니다. 그런 분을 위해 벽오동에서는 따로 백반 정식이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나 벽오동 보리밥은 우리가 생각하는 가난의 상징인 그런 보리밥이 아닙니다. 보리밥과 함께 밑반찬이 곁들어지고 돼지수육까지 식탁에 올린 것을 보면 옛날 진수성찬인 상다리가 휘어질 만큼 많이 차려 나옵니다. 그리고 차려나오는 모든 반찬이 하나하나 매인 반찬에 버금갈 정도 음식 맛이 좋아 허투루 개수만 채우는 그런 반찬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모든 반찬이 깔끔하고 맛이 좋았습니다. 갖은 나물을 넣은 보리밥에 고추장을 넣고 쓱쓱 비볐더니 입안에서 군침이 돌았습니다. 빨갛게 비빈 보리밥에다 비계가 적당히 섞인 돼지수육 한 점을 올리면 환상의 조합입니다. 그리고 그 위에 김치 한 조각을 올리면 화룡정점 ㅋㅋ 지금 생각해도 온몸에서 경련이 일어납니다. ㅋㅋ







아마 이래서 순천 벽오동 보리밥이 유명한가 봅니다. 벽오동 보리밥에서 밥을 먹고 나와보니 “벽오동 심은 뜻은 봉황을 보려터니/내 심은 탓인지 기다려도 아니 오고/밤중에 일편명월만 빈 가지에 걸렸에라” 가 표기된 문구를 보고 옥호가 아마 봉황이 깃든다는 벽오동나무가 맞는 가 봅니다.








순천 벽오동 보리밥은 아마 봉황을 상징하는 임금이 편안하게 와서 맛있게 먹고 엄지 척을 들 정도로 아주 괜찮았던곳입니다. ㅋㅋ 벽오동 보리밥 정말 괜찮습니다. 순천만 습지 맛집이자 순천만 국가정원 맛집으로 최고입니다 ㅎㅎ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