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고흥여행/고흥가볼만한곳)거금도 적대봉 봉수대. 남해안의 많은 봉수대중에서 가장 완벽하다는 거금도 적대봉 봉수대 


고흥군 거금도의 최고봉 적대봉 정상에는 봉수대가 있습니다. 이름하여 적대봉 봉수대라 부릅니다. 봉수대 또는 봉화대라하고 요즘말로 통신수단을 말합니다. 낮에는 연기로, 밤에는 횃불로 신호를 보내는 통신 수단으로 변방에 설치하여 국난 등 위급 사항이 발생 시 이용했습니다. 특히 남해안에 설치된 적대봉 봉수대는 임진왜란 등 전란에서 23승 신화를 이룬 이순신장군의 유적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거금도 적대봉 봉수대 주소:전남 고흥군 금산면 어전리




 

 

납딱납딱한 자연석 막돌을 차곡차곡 쌓았으며 높이는 4m, 둘레가 34m, 지름 7m인 원형 봉수대입니다. 동국여지승람 등 문헌을 보면 서쪽으로 녹도와 접해있고 동쪽으로는 고흥읍에 접한다는 사화랑 봉수대의 기록이 남아 있는데 적대봉 봉수대가 사화랑 봉수대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적대봉 봉수대는 조선 중기에 설치된 6개 간봉 중 하나로 전국 직봉 경로 제5 거인 돌산 방탑진을 기점으로 남해안과 서해안을 거쳐 한성을 잇는 봉수대였습니다. 또한,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흑지두봉수대는 서쪽에 사화랑 봉수대와 응하고 동쪽에는 가화봉수대와 연결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거금도에는 녹도만호가 주둔했으며 적대봉 아래 8부 능선에는 산성의 흔적과 가뭄에도 마르지 않는 샘이 있습니다. 최근까지도 봉수대에는 봉홧불을 올렸던 흔적인 그을음이 남아 있었다 하며 국내 여러 봉수대 중에서 가장 완벽하게 본모습을 잃지 않은 봉수대라 합니다.


 

 

 

적대봉 봉수대는 1502년 연산군 대에 왜군의 잦은 출몰에 대한 대비책으로 봉수대를 세웠다가 1758년 영조 34년 이전에 폐지되었습니다. 봉수대를 보면 모두 도지정기념물로 지정되는데 적대봉 봉수대는 아무리 찾아봐도 문화재 지정 기록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