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북여행/문경여행)문경 봉암사 지증대사 적조 탑비. 보물에서 국보 제315호로 승격된 문경 봉암사 지증대사 적조 탑비의 웅장함에 깜짝 놀라다.  봉암사지증대사탑비


봉암사 지증대사적조탑비는 경북 문경시 가은읍 원북리 봉암사의 중심법당인 대웅전 왼쪽의 비각에 지증대사적조탑과 나란히 보호하고 있습니다. 봉암사 지증대사적조탑비는 보물 제138호였다가 2010년 1월 국보 제315호로 승격 지정될 만큼 귀부와 이수의 조각수법이 매우 뛰어났습니다. 그리고 비신의 높이는 273cm, 넓이 164cm, 두께 23cm로 규모가 웅장하고 아주 큰 탑비입니다.





◆문경 봉암사와 주위 가볼만한 여행지◆

2016/05/25 - (경북여행/문경여행)문경 봉암사 지증대사 적조탑. 통일신라 최고의 걸작품 지증대사 부도인 문경 봉암사 지증대사 적조탑의 아름다움에 반하다. 봉암사지증대사탑

2016/05/23 - (경북여행/문경여행)희양산 봉암사 극락전. 잦은 화재로 봉암사 전각중 유이하게 남은 보물 제1574호 봉암사 극락전의 독특한 목탑양식 당우를 만나다. 봉암사 극락전

2016/05/20 - (경북여행/문경여행)희양산 봉암사 마애보살좌상. 무릉도원의 선경인 용추동천의 백운대에 자리한 봉암사 마애보살좌상을 만났습니다. 봉암사 마애보살좌상.

2016/05/17 - (경북여행/문경여행)희양산 봉암사 정진대사 원오탑비. 희양산 봉암사의 전성기를 이끈 정진대사 원오탑비를 만나다. 보물 제172호

2008/11/03 - (경북여행/문경여행)문경 대야산 산행. 문경의 명산 대야산 용추폭포와 만추홍엽 단풍보기




지증대사는 신라 진골 출신으로 속성은 김씨이며 경주 출신입니다. 법호는 도헌이며 선종 구산선문의 하나로 희양산문을 개창한 개산조 입니다. 824년인 헌덕왕 16년에 출생하여 아버지를 여의게 되자 어머니께 불교에 귀의할 뜻을 비추며 9세에 출가하였습니다. 840년 (문성왕 2년)인 17세에 영주 부석사에서 경의율사를 은사로 구족계를 받고 승려가 되었습니다.

 


헌강왕 6년에 심충이 희양산 용추동천의 땅을 희사하자 그곳에 봉암사를 창건하였습니다. 헌강왕은 지증대사를 왕사에 임명하지만, 대사는 거절하고 봉암사로 돌아가 882년인 헌강왕 8년에 열반에 들었습니다. 그의 나이 59세 법랍 43년 헌강왕은 애통해하며 시호를 지증이라 내리고 탑명은 적조라 하였습니다.



지증대사적조탑비는 통일신라 말기를 대표하는 전형적인 양식과 기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증대사가 입적하고 11년만인 893년에 신라의 대문장가 최치원이 지증대사의 공적을 찬양하는 비문을 짓고 분황사의 석혜강스님이 글씨를 각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지증대사 적조 탑비의 완공은 경애왕 원년인 924년입니다. 봉암사 지증대사적조탑비와 초월산 대숭복사비, 만수산 성주사낭혜화상백월보광탑비, 지리산 쌍계사진감선사대공탑비와 함께 최치원의 사산비문이라하며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봉암사 지증대사적조탑비의 비문 내용을 보면 신라의 불교사를 3시기로 나누면서 도신(道信)을 시작으로 쌍봉(雙峰), 법랑(法朗), 신행(愼行), 준범(遵範), 혜은(慧隱)에서 도헌(道憲)인 지증국사로 법통이 이어지는 신라 하대의 불교사 중에서 선종사(禪宗史) 연구의 중요한 사료입니다.





또한, 탑비를 세운 연대와 비문과 글씨를 각자한 인물이 정확하게 알 수 있어 한국 서예사 연구에도 매우 중요한 자료라 하겠습니다. 이 비문에서 최치원은 지증대사의 일생 행적을 여섯 가지 ‘신이한 사실’ 육이(六異)와 ‘여섯 가지 훌륭한 행적’인 육시(六是)를 예를 들어가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다른 비문에서는 볼 수 없는 특징이라 합니다.

 






또한, 신라 후기의 인명, 지명, 관명, 사찰명, 제도, 풍속 등의 정보와 사원에 토지를 기증하는 소소한 절차와 후원자가 구체적으로 기록된 신라 유일의 비입니다. 또한, 백제 소도(蘇塗·큰나무를 세우고 천신에게 제사를 드리던 일, 솟대)의 정보를 알려주는 국내 유일한 비문으로 한국 고대사 연구에 중요한 탑비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비신은 1090년이 넘는 동안 풍찬노숙을 겪어서 그런지 지금은 넘어지지 않게 비신을 떠받치는 지주대를 설치하였습니다. 그리고 비신을 받치는 귀부의 머리는 용머리이며 몸은 거북 모양입니다. 등에는 비를 꽂는 비좌를 두었고 머릿돌인 이수는 연봉이 물결 위에 솟아나는 ‘앙연판문((仰蓮辦紋)’에 서로 경쟁하듯 얽혀 있는 8마리의 용이 장식되어 봉암사지증대사적조탑비는 더욱 웅장해 보이며 신비하기까지 합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