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남여행/양산여행)통도사 금강계단.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신 5대 적멸보궁중 제1 적멸보궁 통도사 금강계단 여행하기.


 

양산 통도사에는 부처님의 진신 사리를 모신 금강계단이 있습니다. 왜 양산 통도사에 금강계단이 있게 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는 5대 적멸보궁이 있습니다. 양산 통도사. 오대산 상원사, 설악산 봉정암, 사자산 법흥사. 태백산 정암사를 두고 말하며 이는 자장율사가 당나라에서 귀국하면서 가져온 불사리와 부처님 가사를 나누어 봉안한 곳입니다.





◆양산 통도사와 함께 둘러보기 좋은 여행지


2016/04/15 - (경남여행/양산여행)통도사 당간지주. 사찰을 표시하며 행사를 알리는 깃발을 걸었던 당간과 지주가 양산 통도사에도 있습니다. 통도사 당간지주


2012/01/05 - 암, 스님의 밥그릇이 이정도는 되어야지. 통도사 봉발탑


2012/04/28 - (경남양산) 영남 알프스 통도사 서운암 들꽃 축제에서 넋을 빼앗기다....봉화봉~늪재봉


2008/09/30 - (경남여행/양산여행)통도사 자장암 금개구리. 통도사 자장암 금개구리를 보섰나요


2008/10/01 - (경남여행/양산여행)통도사 자장암 여행.금와보살이 산다는 통도사 자장암 찾아가기...


2016/03/23 - (대구여행/달성여행)비슬산 용연사 금강계단. 통도사 금강계단의 진신사리가 비슬산 용연사 석조계단에 모시게된 유래가 궁금하다면. 용연사 금강계단


2012/01/24 - 부처님 불상이 없는 대신 진신사리를 모신 사찰 통도사 금강계단


2012/01/18 - 임진왜란때 왜구가 활시위를 당겼다가 주변 경치에 반해 그만 두었다는 통도사 안양암


2011/08/16 - 천년동안 통도사의 경계를 표시했던 국장생석표가 보물로 남아 있네요.





 

이중 태백산 정암사는 임진왜란 때 사명대사가 왜구의 노략질을 피해 통도사 금강계단의 진신사리를 옮기는 과정에서 봉안하게 되었으며 통도사는 5대 적멸보궁에서 제1 적멸보궁으로 그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합니다. 적멸보궁은 석가모니불의 진신사리를 모셨기 때문에 사찰의 중심인 대웅전에 따로 부처님을 상징하는 불상을 모시지 않습니다. 이곳 영축산 통도사의 대웅전인 금강계단도 똑같은 구조인 불상을 따로 모시지 않았습니다.


 

삼국유사를 보면 자장율사는 선덕여왕 때인 643년에 왕명을 받고 신라로 귀국하게 되는데 그때 부처님의 두골과 치아 등 진신사리 100과와 부처님이 입었던 가사 한 벌을 가져와 사리는 삼등분하여 황룡사탑과 울산 태화사 탑, 그리고 남은 사리와 가사는 646년에 통도사에 금강계단을 만들어 보관했습니다.


 

처음 자장율사가 만들었다는 통도사 금강계단은 정방형인 2층 돌계단으로 구성되었으며 상층 가운데 범종 모형을 한 부도를 안치하였습니다. 계단 네 귀퉁이에는 사천왕상을 배치하였으며 기단의 1, 2층 면석에는 비천상과 불상 그리고 보살상을 조각하였는데 그중에서도 1층 계단의 면석에는 총 32구의 불상, 보살상이 부조되어 매우 정교하며 화려하여 전체적으로 하나의 예술작품입니다.


 

연화대좌 위에 사리를 봉안한 2층의 석종 부도를 안치하였고 앞쪽에는 향로와 비천왕상을 배치하였습니다. 금강계단은 여러 번 중수과정을 거쳤는데 특히 1645년 임진왜란 때 화재로 불탄 금강계단 앞의 대웅전을 우운대사에 의해 새로 중수하였습니다. 그때 정(丁)자 건물로 장중함과 위엄을 갖춘 모습이 되었습니다.


 

동서남북 모두 정면으로 보이는데 동쪽은 대웅전, 남쪽은 금강계단, 서쪽은 구룡지가 있는 대방광전, 금강계단을 마주한 북쪽은 적멸보궁의 현판을 달고 있습니다. 1652년과 1705년 정인과 성능 두 대사에 의해 금강계단은 대대적인 중수과정이 있었고 지금 금강계단 주위에 설치된 석조난간과 석문은 일제강점기 때 만들어졌습니다.


 

자장율사는 당나라 오대산에서 노승으로부터 가사 한 벌과 진신사리 100과 머리뼈와 손가락뼈, 염주, 경전 등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축서산(지금의 영축산) 기슭에 아홉 마리의 용이 사는 연못이 있는데 비바람을 일으키고 곡식을 상하게 하며 사람들을 괴롭히는 나쁜 용이라며, 문수보살이 화한 노승은 연못을 메우고 그곳에다 금강계단을 짓고 가사와 사리를 봉안하라 일렀습니다.


 

자장율사는 신라로 귀국하여 독용이 산다는 구룡지를 찾았습니다. 설법으로 용들을 일깨워 아홉 마리의 용 중 8마리는 지금의 영축산 옆 오룡산과 삼동 곡으로 떠나고 눈이 먼 한 마리의 용만 떠나지 않고 이곳을 지키며 사는 게 소원이라 청하였습니다. 자장율사는 용의 소원을 들어주며 귀퉁이에 작은 못을 남겨놓고 살게 하고 연못을 메워 금강계단을 쌓았습니다.


 

지금도 대웅전 옆에는 구룡지라 부르는 작은 연못이 남아 있습니다. 통도사 금강계단은 국보 제290호이며 높이는 3m, 넓이는 9m 90cm입니다. 이곳에서 받은 계율이 금강과 같이 단단하다는 뜻으로 매년 초하루와 보름날에 수계가 이루어졌습니다.


 

통도사 대웅전 적멸보궁 기단석에 부조된 무늬


 

 

 

 

 

 

 

 

 

 

 

 금강계단 입구는 대웅전 오른쪽에 있으며 여기는 왼쪽 출구입니다. 참배시간은 정해져 있으니 참고하세요.

현재  통도사 금강계단 촬영이 금지되어 있어 이하 사진은  2012년 촬영한사진입니다.

 

 통도사 금강계단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