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기단석에 연꽃문양이 좌우로 정면과 귀로는 인왕상을 돋을 새김하여 놓았다. 그리고 연꽃좌대을 아래위로 두어 서로 대칭을 두었어며 탑신의 문양과 연꽃봉우리 또한 아름다운 모습을 하고 있는 아름다운 모습이다

산스크리스트 글자를 새겨 놓았다..

연꽃좌대를 서로 돌여 놓아 안정감과 부도탑의 전체적인 균형감각과 예술성을 배가 시켰다.

앞뒤로 인왕상을 돋을 새김해 놓았다.

좌우로는 연꽃문양을 돋을 새김하였어며




부도란 흔히 유명한 스님들의 사리를 보관하는 탑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오래된 사찰이나고승들이 수도를 하였던 사찰에 가면 절 입구 한 켠 에 부도 탑이 전시되어 있어며 그 사찰의 전통을 나타내고 있다.
부도탑에 이끼류가 끼여 있어면 어쩐지 모르게 옷메무시를 정리하고 다시한번 그 부도탑을 보게 된다. 어느분의 사리탑인지를...

남암산 아래에는 고색창연한 사찰은 흔적도 없이 사라졌지만 청송사지란 절터가 있다. 신라 효소왕때 처묵(處默)이 창건한 절로 알려져 있으며 그 외의 정확한 자료는 찾을 수 가 없다 한다.
청송마을로 불리는 그 자리가 청송사 절터로 부도탑과 삼층탑등을 보면 규모가 엄청 큰 절이 들어 서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청송사지의 부도탑은 유형문화제 재3호로 지정되어 있어며 망해사의 부도탑과 다른 형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망해사의 부도탑은 탑의 형태를 보여주는 현재 보기 드문 형태의 모습이고 신라시대 부도탑이며 청송사지 부도탑은 지금 많이 볼 수 있는 석종형태의 부도탑이다.
현재 청송사지의 부도는 모두 3기로 두기는 온전한 모습을 갖추고 있지만 한기는 돌종형태의 모습만을 하고 있다.
좌측의 부도탑은 높이가 3M로 꽤 큰편이며 4단의 형태로 지대석 기대석 연꽃좌대, 탑신으로 짜여져 있다.
맨 밑단인 지대석위에다 기대석을 쌓았는데 남북 양면에다가 인왕상을 동서 양면에는 연꽃 문양을 돋을 새김하였다.
문양이 매우 아름답게 세겨져 있어며 독특하다. 그리고 연꽃좌대 위에다 석종형태의 탑신을 놓아 균형을 맞추었어며 탑신아래에다 산스크리스터 글자가 새겨져 있고 윗부분에는 연꽃 봉우리가 크게 새겨져 있다.
가운데 부도는 기대석 네면에 연꽃문양을 돌여 돋을 새김 해 놓았어며 탑신에는 주인이 누구인지 알 수 있도록 “서응당 진흡대사”란 글자가 아래부분에는 구름무늬(고사리무늬)를 새겨 놓았다.
우측의 부도는 높이 1.2M로 1982년에 복원을 하여 기단도 없이 놓여져 있으며 문양도 없는 깨끗한 모양을 하고 있다.



서응당 진흡대사란 글이 새겨져 있다.

기대석에는 연꽃문양과  탑신의 아래부분에는 구름문양을 그려 놓았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문화재청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VdkVgwKey=21,00030000,26&queryText=V_KDCD=21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