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충북여행/제천여행)제천 한방엑스포공원 국제발효박물관. 우리 밥상에서 빠지지 않는 발효식품이 궁금하다면 제천 국제발효박물관에서 알아보세요


대한민국에서 음식을 만드는 기본 재료인 식품 대부분은 발효로 시작해서 발효로 끝난다고 합니다. 에이 설마 무엇이 그러냐고요? 그럼 한국인은 밥심으로 산다는데 우리 밥상을 책임지는 발효식품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장류인 고추장 된장 간장이 있습니다. 이를 장류 삼대 천왕이라 부르며 그 집의 음식 맛을 가늠하는 잣대로 사용됩니다. 오죽했으면 음식 맛이 장맛이라 하겠습니까? 한해 농사와 비교될 정도로 장류는 일 년의 그 집 음식 맛을 좌우할 만큼 중요합니다.

그래서 우리 옛 어르신들은 부정 타지 않는 좋은 날을 골라 장을 담았으며 붉은 고추와 숯 등을 장독에 넣고 단정치 못한 사람은 근처에 얼씬도 못하게 했습니다. 그만큼 장류는 우리 식생활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습니다. 먼저 발효식품(醱酵食品)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젖산균이나 효모 등 미생물의 분해 작용을 이용하여 만든 식품”을 말하는데 쉽게 풀이하면 삭힌 음식을 말합니다. 그리 생각하니 모든 음식이 발효식품일 정도로 다양합니다. 우리 밥상에 한번이라도 빠지면 대한민국사람이 아니라는 우스갯소리를 듣는다는 김치를 시작으로 약방에는 감초가 있다면 주방에는 건강식으로 통하는 식초 또한 발효식품입니다.




그리고 간장 된장 고추장에 푹 꼽아 두었다 먹는 각종 찌 종류와 장아찌, 젓갈류, 간장게장 등 발효식품은 모두 밥도둑이라는 별칭을 얻을 정도며 발효식품이 아닌 것을 우리밥상에서 만나기가 더 힘듭니다. 그만큼 대한민국의 발효 음식은 아주 다양합니다.

필자는 한방엑스포가 열렸던 제천을 여행하면서 제천한방엑스포 공원을 찾았습니다. 이곳은 한방생명과학관, 국제발효박물관, 약초허브전시판매장과 제천의 특산품인 약초 탐구관, 판매장 등 제천 약초 엑스포 시장도 함께 열리고 있었습니다. 



또한, 생약초 가공시설과 한방 엑스포 어린이공원 등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로 방문객을 만족하게 하는 그야말로 우리의 건강과 관계된 모든 것이 이 안에 다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발효식품을 알아보기 위해 필자는 일행과 함께 국제발효박물관을 보고 초콜릿 만들기 체험에 도전했습니다.



국제발효박물관을 보면서 우리가 먹는 많은 음식이 발효를 거쳐 이루어진다는 생각은 했지만 다양한 게 이리 많다고까지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제천국제발효박물관에서 발효식품의 유래와 효능 등 발효식품의 발전 방향을 알아볼 수 있었으며 우리 식생활에 이용되는 여러 나라의 발효식품과 발효방법, 발효 과정 등을 천천히 보면서 모두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 몸에는 우리 땅에서 나는 재료로 만든 우리 음식이 좋습니다. 그래서 광고 멘트에도 “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 몸에 좋다는 우리 발효음식을 먹고 밥심으로 건강한 2016년을 시작합시다.



그리고 제천의 상징인 제천 한방엑스포공원을 여행하고 제천 국제발효박물관에서 다양한 우리 발효 식품과 세계의 발효 식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오늘은 발효주인 텁텁한 막걸리와 부칭개가 더욱 생각나는 날입니다.  

제천 국제발효박물관 사진으로 만나기





















#제천국제발효박물관 관람안내

★제천 국제발효박물관 주소:충북제천시 한방엑스포로 19

제천 국제발효박물관 전화:043-653-9550

★제천 국제발효박물관 관람료: 어른 2,000원 청수년 1,500원 어린이 1,000원 단 64세 이상 노인 3급이상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무료

★제천 국제발효박물관 입장시간:폐장 30분전까지

★제천 국제발효박물관 운영시간:하절기 09:00~17:30/동절기 10:00~17:00

★제천 국제발효박물관 휴관안내: 매주 월요일(공휴일인 경우 익일 휴무), 1월1일, 설날, 추석

<!--[if !supportEmptyParas]--> 

상기 포스팅은 2016 올해의 관광도시로 선정된 제천시에서 초청하여 진행하는 팸투어에 참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2015/12/26 - (충북여행/제천여행)제천 시외버스터미널). 제천 시외버스터미널 버스 출발시간표


2015/12/21 - (충북맛집/제천맛집)청풍문화재단 맛집 청풍리조트 맛집 교리가든. 청풍명월 제천여행에서 어릴적 천렵해 끓였던 추억의 매운탕이 그립다면 청풍호 교리가든.


2015/12/07 - (충북여행/제천여행)제천향교. 조선시대 교육기관 제천 향교를 여행하다. 제천향교.


2015/12/05 - (충북여행/제천여행)제천향교와 벽화로 채워진 교동민화마을 여행, 교동벽화마을 구경하세요.


2015/12/04 - (충북여행/제천여행)톡톡 튀는 젊음이 있는 제천관광 마일리지로 즐기며 제천역에 제천약초로 만든 한방 약초 특산물 '순우리 초' 전시판매장도 만나보세요


2015/12/03 - (충북여행/제천여행)사자빈신사지사사자석탑. 고려시대 거란족의 침입을 부처님의 힘으로 막아보고자 세웠던 월악산 사자빈신사지사사자석탑의 아름다움에 깜짝 놀랐습니다.


2015/12/02 - (충북여행/제천여행)청풍명월 제천여행. 제천향교 교동벽화마을 청풍호와 제천한방엑스포공원 월악산과 박달재, 청풍문화재단지 1박2일 제천여행 떠나기.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