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전북여행/임실여행)세심마을의 박사골 체험관. 공부의 신을 가장 많이 배출한 세심마을이 박사골마을로 불려지고 있는 이유는, 


나 어렸을 적 부모님으로부터 공부 좀 하라는 말씀을 많이 하셨습니다. 그때는 그게 그만큼 듣기 싫었는데 요즘 50대 중반에 들어 부모님 말씀을 잘 들었다면 지금보다 조금 더 편안한 50대의 삶을 보내고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주위 친척 중 “누구누구네 아들은 이번에 박사가 되었다.” 카드라 “너는 뭐하노” 하는 부모님 말씀을 그때는 정말 듣기 싫었습니다. 그 박사에 한이 맺혀 찾았던 전북 임실의 세심마을, 삼계면에서 박사를 무려 157명을 배출하였고 세심마을에서 가장 많은 박사를 배출하여 박사골 마을로 불린다며 그 당시 귀했던 박사를, 도대체 어떤 마을에서 이리도 많이 배출하였는지 궁금도 했습니다.



그리고 왜! 책만 파먹고 살았는지 박사마을을 확인하기 위해 임실여행에서 삼계면 박사골 세심마을을 챙겨보고 왔습니다. 지금이야 흔하디흔한 게 박사라지만 2~30년 전만 해도 ‘공부의 신’이라 불렸을 정도로 누구에게나 선망의 대상이었습니다.



지금도 간혹 농촌 마을을 여행하다 보면 “누구누구네 아들·딸이 ○○ 박사가 되었습니다,”라는 현수막이 걸려 있는 것을 봅니다. 그것으로 마을의 자부심은 아주 대단한데 세심마을은 그 귀한 박사님을 수두룩하게 배출하였으니 전국에서 최고의 박사마을로 인정하는 것 같습니다.



세심(洗心)이란 “마음을 씻는다”는 뜻입니다. 항상 마음을 깨끗이 하고 맑은 정신으로 학업에 매진하여 공부의 신인 박사님이 많이 나온 것 같습니다. 마을 앞 세심 천에는 조선 시대 유학자로 덕망이 높았던 양돈을 기념하여 세운 광제정이 있습니다. 전라북도 지정 문화재자료 제130호이며 선비 정신이 깃든 세심마을의 역사를 잘 보여 줍니다.


공부하는 학생을 둔 부모님이라면 세심마을 박사골 체험관을 아이와 함께 찾아 박사 체험여행을 떠나보세요. 박사 체험관에는 삼계면 출신의 수많은 박사님을 만날 수 있으며 마을 또한 환경부에서 인정하는 자연생태 우수마을입니다.

◆박사골 체험관

문의:063-642-7076

주소는 전라북도 임실군 삼계면 세심길 43-24(세심마을)








#공부의 신 #여행 #임실여행 #전북여행 #임실박사골마을 #박사골 체험관 

#임실세심마을 #박사골마을 #사진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