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부산여행/서구여행)부산국가지질공원 송도반도 지질공원. 내 고장의 지질 구조를 알아보았습니다. 송도 볼레길 부산지질공원 탐방.


부산은 해안선으로 둘러 많은 지질 문화유산이 있습니다. “불의 신이 사는 호수”라는 부산지질공원 송도 반도는 지질탐방로가 개설되어 연중 많은 관광객이 휴식을 즐기기 위해 이곳을 찾고 있습니다.



또한, 지질공원 탐방로와 서구 송도해변에서 암남공원까지 연결된 둘레길 볼레길을 답사하면서 부산의 아름다운 해안절경도 감상하고 부산 해안의 지질에 대해 알아보면 정말 좋은 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지질공원으로 지정된 곳이 많습니다. 지구 과학적 중요성과 우수한 경관을 가진 지역을 보존하고 활용하기 위해 지질명소를 지정하면서 함께 이들을 교육과 관광 사업 등에 활용하는 지질공원제도가 잘 운영이 되는 것 같습니다.

지질유산이 모여 있는 곳을 지질명소라 지정하였으며 이런 부산 지질 공원은 낙동강하구, 몰운대, 두송반도, 송도반도, 두도, 태종대, 오륙도, 이기대, 장산, 금정산, 구상반려암, 백양산 등 총 12곳으로 전 지역에 분포하고 있을 정도로 아주 광범위합니다.


그럼 내 고장 송도반도의 지질 유산을 보면 먼저 생성원인이 부산지질공원 안내판에 잘 나와 있습니다. 이를 옮겨보았습니다. “약 8~7천만 년 전 송도반도 지역에는 지각이 벌어지고 갈라지면서 그릇모양의 다대포 분지가 만들어 졌고, 이 분지에 다대포층이라는 퇴적층이 쌓이게 되었다.”로 되어 있습니다.

낙동강이 자주 범람하여 하부다대포층이 분지에 퇴적되었고 그 위에 상부다대포층이 다시 쌓이게 되었는데 현재 송도반도의 해안 절벽에 하부다대포층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특히 하부다대포층의 붉은 사암과 실트암에는 흰색의 둥근 환원점이 관찰됩니다.

지층사이에 끼어 있는 이물질 주위에 아주 작은 틈이 있으면 이 틈으로 지층을 흐르던 물이나 기체에 의해 산화되어 만들어진 붉은 층이 환원작용 때문에 색깔이 흰색으로 변했다합니다. 




이곳은 유문암질암맥군입니다. 나무판자를 쌓아 놓인 듯한 퇴적암 지대에서 자주 볼 수 있는데요, 노란색을 띤 긴 암체가 퇴적암 층리를 끊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런 암체는 퇴적층에 발달한 절리를 따라 마그마가 뚫고 들어와 만들어졌습니다.

이를 암맥이라 하며 송도 해안은 밝은색으로 유문암질마그마가 뚫고 들어온 유문암질암맥(화성암)에 해당합니다. 특히 이곳에는 유문암질암맥이 3개가 관찰되고 있는데 이를 암맥 군이라 합니다.






송도해수욕장으로 나오다 보면 현무암 용암지대도 만나게 되는데 중생대 백악기 말 지각변동 때문에 다대포분지가 만들어졌고 퇴적물이 쌓이면서 다대포 층이 만들어졌습니다. 다대포 층이 퇴적되던 중 주변에 화산이 폭발하여 현무암의 용암이 다대포 층의 위를 덮어 지금과 같은 지질을 만들었습니다.


용암의 분출 시기는 약 7천 만 년 전이라 합니다. 송도반도는 반상조직, 다공질조직, 자각력화 암편, 암의 하부경계 등의 현무암으로 일반적인 용암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지질공원의 안내판 내용을 참고하면서 학창시절 흉내로만 배웠던 지질에 대해 잘 알았습니다.



내 동네인 송도해안에도 이런 다양한 지질구조를 가졌다는 것에 다시 한번 놀랐습니다. 암남공원까지 이어지는 송도해안은 천혜의 절경입니다. 다양한 지질 공부도 하면서 힐링을 겸하는 볼레길도 걷는 일거양득의 기쁨을 누려보세요. (참고:지질공원 안내판) 








2015/07/27 - (부산여행/서구여행)송도해수욕장 스카이워크. 공설해수욕장 1호 부산 송도해수욕장 하늘길 송도해수욕장 스카이워크 전망대를 만나보세요


2015/07/06 - (부산여행/서구여행)아미동비석마을 골목길 여행. 부산 아미동 비석마을 골목길도 누비며 구름이 쉬어가는 전망대도 만났습니다.


2015/06/22 - (부산여행/서구여행)부산공동어시장. '새벽을 깨우는 사람들' 부산공동어시장 경매 현장을 다녀 왔습니다.


2015/06/14 - (부산여행/서구여행)구덕 망깨터 다지기. 집터를 다질 때 부른 우리 민속놀이 "구덕 망깨터 다지기"를 구덕민속예술관 놀이마당에서 즐기고 왔습니다.


2015/05/31 - (부산여행/서구여행)부산농악. 새봄 풍년굿으로 흥겨운 굿판, 풍년가를 불렀던 부산 아미농악 민속놀이를 만나다.


2015/05/23 - (부산여행/서구여행)부산 고분도리 걸립. 부산 농악 특별한 민속놀이 부산 고분도리 걸립을 만나다.


2015/05/09 - (부산여행/서구여행)계절의 여왕 5월 암남공원~천마산에서 힐링 걷기


2015/04/24 - (부산여행/서구여행)부산 야경 촬영하기 좋은 곳, 아미동~남부민동 산복도로 부산 야경 촬영지로 최고.


2015/03/09 - (부산여행/서구여행)아미동비석마을과 아미동 골목갤러리. 아미문화학습관과 골목 갤러리에서 고 최민식님의 추억 사진을 만나보세요.


2015/01/19 - (부산여행/서구여행) 감천문화마을과 함께 천마산도 올라 보세요. 조망이 최고 부산의 전망대 천마산.


2015/01/11 - (부산맛집/서구맛집)암남공원 맛집 애경이네 집. 장모님이 사위를 위해 잡은 씨암탉을 끓이 듯 맛있는 닭백숙으로 소문난 애경이네 집.


2014/12/14 - (부산여행/서구여행)남부민동 고 이태석 신부 생가. 수단의 슈바이처 울지마 톤즈 고 이태석 신부 생가 방문


2014/11/19 - (부산여행/서구여행)부산서구종단트레킹숲길. 아름다운 부산 서구 둘레길 걷기, 부산서구종단트레킹숲길을 걸어보세요.


2014/10/13 - (부산여행/서구여행)아미동 비석마을, 세상에 이런집이.. 경악, 부산 아미동 무덤 위에 지은 집과 돌로만든 집


2014/10/01 - (부산여행/서구여행)아미문화학습관 최민식갤러리, 인간이 거기 있기에 나는 사진을 찍었다, 최민식 갤러리


2014/09/19 - (부산여행/서구여행)감천문화마을 천마산 산행, 우리 집 뒤에 이런 풍경이 펼쳐져요. 최고의 가을 산행 코스 천마산.


2014/09/16 - (부산여행/서구여행)아미동비석문화마을. 감천문화마을만 아시나요. 일본인 공동묘지 위의 동네 비석문화마을과 최민식 갤러리도 만나보세요.


2013/11/14 - (부산여행/서구여행)임시수도기념관 부산밀면이야기, 부산 밀면에서 알지 못한 숨은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2013/11/09 - (부산여행/서구여행/부산항빛축제)송도해수욕장 부산항빛축제. 부산항빛축제 천년의 빛으로 송도해수욕장을 적시다.


2013/04/30 - (부산여행/강서구여행/가덕도여행)부산에서 가장 큰 섬은?. 가덕도 연대봉 산행.


2013/01/26 - (부산여행/임시수도기념관여행)처절했던 한국전쟁 후의 부산 모습을 전시한 임시수도기념관전시관-2


2013/01/21 - (부산여행/임시수도기념관여행)한국동란때 이승만대통령이 머물렀던 관저 임시수도기념관


2013/01/10 - (부산여행/서구여행)4차원의 갈매기 모습이 특이해. 100주년 부산송도해수욕장의 불밝힌 갈매기 조형물.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