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남여행/함안여행)군북 원효암과 의상대. 한적함이 절간 같다는 말이 실감나게느껴지는 원효암 의상대 여행.

 

흔히 조용하고 한적한 곳을 비유 할 때 절간 같다는 말을 합니다. 그 만큼 절집은 조용한 것을 의미하는데 그 중에서도 적막강산처럼 그야말로 ‘절간 같다’는 말이 느껴지는 절집을 여행하고 왔습니다.

 



 

경상남도 함안군 군북면의 원효암 의상대는 이름처럼 거창합니다. 신라시대 두 고승 대덕의 이름을 나란히 달고 있는 사찰은 극히 드문데 이곳의 암자는 원효암 암자에 절벽 바위에 걸터앉은 의상대가 함께 사이좋게 있습니다.

 

 

 

두분이야 오성과 한음처럼 바늘과 실과 같은 분입니다. 원효대사에는 의상대사가 따라 붙고 의상대사에는 원효대사가 따라 올 정도로 두 분의 이름이 함께 거론되어 천년 사찰 대부분 의상과 원효의 창건 설화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원효암의 정확한 창건 연대는 확인 할 수 없지만 6.25 한국동란 때 여항산 일원이 ‘갓뎀산’으로 부를 정도로 북한군과 최대의 격전을 치른 곳입니다. 그 당시 아군과 북괴군의 치열한 전투속에 원효암은 소실되고 의상대만 남았다합니다.

 

 

또한 절의 이름이 원효암이고 의상이 수련한 곳으로 보이는 의상대가 있는 것으로 보아 의상대사에 의해 창건된 것이 아닌지 추론만 하고 있습니다.

 

 

 

 

원효암에는 경상남도 문화재 자료 제15호인 칠성각 건물이 남아 있습니다. 원효암 칠성각은 앞면3칸에 옆면 2칸의 우진각 건물로 겹치마 팔작지붕에 원주기둥을 사용한 3량 구조의 익공집입니다.

 

 

 

 

이 건물은 사기에 따르면 1370년경에 세운 것으로 기록되어 있지만 정확한 창건연대와 연혁을 알 수 없어 아쉬움이 남습니다. 변변한 문화재는 없지만 원효암 아래 골짜기를 절골로 불리는 것을 보면 오래전부터 이곳에 암자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함안군 군북 여행길에 들러본 원효암과 의상대의 아름다움을 마음으로 담아가는 즐거운 여행길이었습니다.

 

 

 

 

 

원효암 의상대 주소:경상남도 함안군 군북면 사촌리 산 70-1

 

 

2014/11/11 - (경남여행/함안여행)함안 봉화산~대부산 산행. 낙남정맥의 지붕 여항산과 마주한 함안 봉화산 ~대부산 산행

 

2014/08/20 - (경남여행/함안여행)함안 무진정. 한여름의 무더위도 걱정없는 정자의 끝판왕을 보여주는 함안의 무진정.

 

2014/08/07 - (경남여행/함안여행) 함안대산리석불, 함안여행에서 만날 수 있는 함안 대산리 석조삼존상을 보고 왔습니다.

 

2014/08/05 - (경남여행/함안여행)함성중학교 교정의 함안 주리사지 사자석탑. 해태상을 보는 것 같아요. 함안 주리사지 사자석탑

 

2014/03/22 - (경남여행/함안여행)군북 백이산~숙제봉~오봉산 산행. 불사이충 생육신 어계 조려 선생의 산 백이산~숙제봉을 오르다

 

2014/07/22 - (경남맛집/함안맛집)여항산 서북산맛집 함안면 대구식당, 옛 함안오일장에서 만나는 옛스러운 맛이 살아 있는 대구식당의 소고기국밥.

 

2014/03/13 - (경남맛집/함안맛집)군북,의령 톨게이트 맛집 전원휴게소. 고속도로 인근에서 먹는 맛있는 생선구이 전원휴게소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