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남맛집/하동맛집)섬진강과 토지 최참판댁도 보고 하동읍내시장 간판없는 팥칼국수 먹고 왔습니다. 

하동에 자주 가게 되어 찾아가는 곳이 있습니다. 하동읍내시장안에 있는 식당으로 간판도 없이 할머니가 팥칼국수 만을 만드는 집입니다. 그런데 2년 동안 6번을 찾아가서 한번도 맛을 보지 못하였습니다. 업무를 마치고 아무리 빨리 가도 3시30분에서 4시 쯤 되는데 이때는 식당 문을 닫아 주인을 만날 수 없습니다.

 

 

혹 주인을 만났다 해도 판매할 팥죽과 칼국수가 없어 허탕만 쳤는데 시장 안에 다른 팥칼국수집을 주위에서 소개를 시켜 주었습니다. 그래도 간판 없는 할매 팥칼국수는 하동읍내시장의 자존심이 있는 맛집이라며 시장을 찾는 사람들이 꼭 먹고 가는 음식이라 하여 참고 참았습니다.

 

 

이번에는 부산에서 시외버스를 타고 하동에 도착을 하여 시계를 보니 9시가 지나있고 연계 버스는 35분쯤 여유가 있어 부리나케 하동읍내시장으로 달려갔습니다. 이리 일찍부터 할까 내심 걱정을 하며 말입니다.

 

 

하늘도 나의 정성을 알았는지 드디어 문을 열어 놓았습니다. 탁자는 네개 뿐이지만 손님이 팥칼국수를 먹고 있기에 반가운 마음에 우리도 팥칼국수 두 개를 달라고 하니 국수는 아직 안한다며 지금은 팥죽밖에 안된다는 게 아닌가. 에고 앞 뒤 따질 것도 없이 팥죽이라도 달라고 하였습니다.

 

 

속이라도 든든히 채울 욕심으로 말입니다. 큰 팥물솥에서 팥물을 들어내더니 작은 양푼에 담고 칼국수를 풀어 넣는걸 보고 “할머니 팥칼국수네요” 하니 “팥칼국수 아이가” 하시기에 “제가 주문한게 이겁니더”하며 웃었습니다.

 

 

아마 밀가루 반죽을 직접하여 요리 칼국수를 미리 썰어 놓습니다. 팥칼국수를 주문하며 삶아 둔 팥물에 칼국수가 엉키지 않게 털어 넣고 냅다 국자로 빙빙 돌립니다. 팥물도 더 붓고 하면서 칼국수도 조금씩 더 넣고 하면서예, 팥칼국수를 팔팔팔 한참을 끓이면 맛있고 달작지근한 할매표 팥칼국수가 만들어 집니다.

 

 

대접이에 넘칠 듯이 담아 나온 팥칼국수를 보니 2년 동안 기다림이 눈 녹듯이 사그라지며 꿀꺽 군침이 절로 삼켜졌습니다. 금방 눈앞에서 팔팔 끓여 나온 팥칼국수는 물보다 더 뜨겁습니다. 먹을 때 입천장을 안데이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까딱하다 입천장이 훌러덩 벗겨집니다.  김치가 엄청 먹음직스럽습니다. 팥칼국수에 척 걸치고 후~후~ 불면서 먹습니다.

 

 

버스 시간은 다가오고....그래도 급한 마음에 팥칼국수를 다 비우고 계산을 하는데 한그릇에 3,500원이라는게 너무 저렴하여 할머니께 물어 보았습니다. “팥, 국산입니까예 할머니” 하니 “국산아이가 그리고 햇팥이다”하시기에 “아침에는 몇 시부터 합니까하니” “낮에는 일찍 문을 닫지만 아침은 일찍 연다 아이가”하시며 아침 일찍 나와 팥도 소고 밀가루 반죽도 한다 하였습니다.

 

 

이곳은 오후 3시쯤 가면 아마 팥과 칼국수가 남아 있지 않아 먹기 힘들 것입니다. 되도록 일찍 가야 맛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할머니 핸폰번호(018-403-2646)도 알아 왔습니다. 가게는 전화가 없습니다.

 

 



 

기왕 먹는 것 팥의 효능도 알아보겠습니다. 팥은 단백질이 풍부하다고 알려진 우유보다도 6배가 많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철분 또한 117배, 니아신이 23배나 많아 심장과 간, 혈관 등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하며 신장기능을 향상하여 소변이 원활하게 나오도록 합니다. 또한 피도 맑게하고 부기도 가라앉게 해 주어 민간요법으로도 두루두루 사용을 하는데 효능이 너무 많아 일일이 적을 수도 없을 지경입니다. 우리 몸에 좋는 우리 콩, 팥으로 만든 팥칼국수 많이 드세요.

 

 

 

 

 

요게 식당 정면입니다. 봐요, 간판이 없죠. ㅎㅎ 하동읍내시장 건물 안쪽에 있습니다. 부근에 물어보셔도 됩니다.


 하동읍전통시장의 간판없는 맛있는 식당에서 팥칼국수 맛있게 먹고 왔습니다. 너무 저렴해서 가격에 놀라고요. ㅎㅎ

◆하동읍내시장 맛집 간판없는 팥칼국수집 영업정보◆

★상호:간판없는 할매 팥 칼국수

주소:경상남도 하동군 하동읍 하동읍내시장(하동전통시장)내

전화:018-403-2646

메뉴:팥칼국수 3,500원


 

 


2014/10/14 - (광양여행/하동여행)광양 하동 걷기 좋은 섬진강 둘레길. 광양 망덕포구~하동 하동송림 섬진강 둘레길을 걷다.1


2014/10/12 - (하동여행) 하동터미널 버스시간표. 군내버스, 직행버스, 고속버스 시간표가 있는 하동버스터미널


2014/10/11 - (경남여행/하동여행)하동 걷기 좋은 코스 하동포구~평사리 최참판댁 섬진강 둘레길을 걷다. 2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