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남맛집/거창맛집)거창 거열산성 건계정 맛집 삼산이수. 거창 함토음식인 갈비탕과 갈비찜이 유명한 삼산이수에서 갈비탕 먹고 왔습니다.


거창하면 경남에서는 함양산청과 함께 오지로 통합니다. 오지로 통하는 만큼 때묻지 않고 산 좋고 물이 맑아 산자수려한 곳 거창에는 향토음식도 질펀한 옛 정취가 담겨 있습니다.

 


거창에서 맛있는 음식하면 생각나는게 추어탕과 갈비탕입니다. 추어탕은 어탕국수로 더욱 유명하여 거창읍의 황강가에서 맛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통음식으로 지정된 갈비찜은 왜 거창이 유명하게 되었는지 더욱 궁금하게 만듭니다.




공기도 맑고 물이 좋아서 그런지 거창한우가 맛이 엄청 좋았다합니다. 특히 타 군보다도 덩치도 엄청 크고 뼈도 통뼈로 불 릴만큼 튼실하여 갈비탕을 끓여내면 너도 나도 뼈따귀에 붙은 살들을 뜯어 먹는데 그야말로 먹을 게 있다 할 정도로 양이 많았다는 거창 갈비탕. 지금의 그 명성은 그때 소문이나 거창의 갈비탕이 유명하게 되었다 합니다.

 




거창에서 한우를 가장 많이 키웠던 마을이 원동마을입니다. 그 덕분인지 한국전쟁이 끝나고 난 뒤 한집, 두집 갈비탕집이 생겼는데 이곳을 들렀다 먹고 간 사람들에 의해 마을이름이 갈비탕마을로 불려 질 정도였다 합니다.



지금도 서변리 원동마을을 지나가다 그 때의 맛을 잊지못해 찾아오는 사람이 있다합니다. 원동마을 입구 도로가에는 “갈비찜 갈비탕 전문점 삼산이수”란 표지판이 서 있습니다. 거창 출장길에 일부로 경로를 바꿔 삼산이수를  찾아갔습니다.

 



부산까지 돌아올 시간도 급하지만 일부러 찾아간 삼산이수, 시간이 있다면 퍼질러 앉아 갈비찜이라도 먹고 가면 좋은데 식사만하기 위해 갈비탕을 주문하였습니다. 티비에도 여러번 거창 맛집으로 소개가 되었다합니다.



갈비탕과 갈비찜에 사용되는 갈비는 삼산이수만의 특별한 비법이 있습니다. 먼저 갈비가 들어오면 하루이상 물에 푹 담가 둡니다.

 


그러면 핏기가 빠지게 되고 이것을 건져내어 뜨거운 물에 반복하여 씻어내어 핏기를 완전히 빼줍니다. 그런다음 양파와 배를 갈아 그 안에 소갈비를 재어 둔다 합니다. 삼산이수의 갈비는 반드시 가마솥에 삶는답니다.

 



갈비의 제 맛을 느끼기에는 두꺼운 가마솥이 제일이라는 설명으로 ㅎㅎ 가마솥이 압력솥 역할을 해준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만큼 정성을 들여 끓여내는 갈비탕과 갈비찜. 이곳에 차려지는 모든 식재료는 구매를 위해 새벽시장에 나가 사장님이 두 눈으로 확인을 한 뒤 구입을 한다며 그 만큼 믿도 먹을 수 있다는 말씀...............



먼저 숟가락을 뚝배기에 넣어 내용물을 들어보았습니다. 주문한 갈비탕 보통 입니다. 뼈따귀에 고깃살이 붙어 있는 소갈비 2대가 딱 들어 있습니다. 



갈비 1개를 뜯어 뼈와 살을 분리하니 ㅎㅎ 고깃살이 많아 보입니다. 갈비탕 양념장으로 간을 맞추어 봅니다. 그리고 나서 밥을 말아 먹는게 갈비탕은 최고입니다. 시원한 국물과 함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갈비탕 한그릇.........



머니머니 해도 갈비탕은 깍두기와 함께 먹는게 최곱니다. 국내산 배추와 무로 담아 아삭하니 갈비탕과는 환상을 이룹니다. 갈비살이라 그런지 퍼석하지 않는게 너무 맛이 좋았던 삼산이수 갈비탕. 



아쉬운 점이 있다면 메뉴판을 보니 한우가 아닌 호주산으로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특 갈비탕이 있지만 갈비가 2대라 갈비탕의 내용이 조금은 부족한 듯 하다는 개인적인 생각을 해봅니다. 





갈삐찜과 함께 먹는 다면 모르겠지만 ㅎㅎ 갈비탕만을 먹어서 그런지 일행과 나오면서 일행의 눈치를 보니 같은 생각. 아~~~ 갈비의 양이 조금더 많았다면.....너무 좋았을 것 같습니다. 그럼 특을 먹어야 하나...ㅋㅋ



삼산이수 정원이 끝내주는군요. 가족과 함께 가면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저도 담에는 시간을 넉넉하게 잡아 거창 향토음식인 갈비찜을 꼭 한번 먹고 와야겠습니다.














◆거창  거열산성 건계정 맛집 삼산이수 영업정보

★상호:삼산이수

★주소:경상남도 거창군 거창읍 서변리 4-2

★전화:055-942-1844

★메뉴:갈비탕과 갈비찜

★주차장 유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