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전남여행/고흥여행)고흥 존심당과 아문. 목민관 도리를 다하는 사또의 모습이 연상되는 존심당과 아문

 

 전라남도 고흥군청 옆에 조선시대에 수령과 관리들이 업무를 보던 관청 건물이 남아 있습니다. 늦은 시간에 찾아간 고흥 존심당과 아문은 따로 관람시간이 있는 게 아니라 군청 옆에 있어 잠시 들러 보았습니다.



 

 

 

조선 영조41년(1765)에 고흥 현감 김시건이 건립을 하였는데 일제 강점기 이후부터 전면에 유리문을 교체하고 주변에 건물을 지어 고흥 군청 건물로 사용을 하였습니다. 1987년에 와 새로이 군청을 짓고 난 뒤 완전해체하여 원형 그대로 복원을 하였습니다.



 

 

 

본체인 존심당은 정면이 5칸, 측면 3칸의 규모로 그 중 2칸은 온돌방을 넣었고 3칸은 마루를 깔았으며 건물의 지붕은 여덟팔자 모양을 한 팔작지붕입니다. 존심당에서 정사를 돌보는 사또의 모습을 상상해 봅니다. 백성만을 생각하는 목민관의 도리를 다하는 관리의 모습이 연상됩니다.



 

 

 

존심당을 가기 위해 들어서던 정문인 아문은 3칸의 삼문형식으로 가운데 칸의 지붕이 좌우 지붕보다 높습니다. 3칸 모두 두 짝의 넓은 문을 달았지만 현재는 사용을 하지 않습니다.


 

 

 

 

존심당의 아문은 조선시대 솟을삼문으로 옛 삼문의 형태를 잘 간직하였고 전국적으로 조선시대 관아의 형태로 남아 있는 건물이 몇 없어 관아 건물연구에 중요한 자료라 합니다.



 

 

 

고흥 존심당과 아문은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53호로 지정 관리되고 있습니다.(다음 문화유산에서 발췌)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