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충북여행/옥천여행)옥천 정지용생가, 문학관. 향수의 시인 정지용 생가와 문학관 방문기

 

옥천은 한국시단의 거목인 시인정지용의 고향이다. 그의 대표적 시 '향수'는 '넓은 벌 동쪽 끝으로 옛이야기 지줄대는 실개천이 휘돌아 나가고'에서 생가앞 실개천은 그때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흘러간다.  그러나 푸른색의 넓쩍한 돌이 놓여 청석교로 불렸지만 현재의 청석교는 콘크리트 구조물로 변해 있다. 바짝말라버린 실개천에는 잡초만 무성하고 지금의 모습에서는 향수의 감정을 느낄 수 없지만 눈을 감고 어린 지용이 이곳에서 뛰어 놀았을 그모습을 그려 본다.   

 

 


 

다리를 건너면 먼저 '정지용 생가터'를 알리는 입간판이 있어 손쉽게 찾을 수 있다. 검은 빗돌에 새겨진 '향수'를 소리내어 불러본다. 정지용의 향수보다는 더 유명해누구나 알고 있는 이동원 박인수가 부른 '향수'를 생각하며 서정적인 나의 고향 하늘이 향수와 얼버무러져 언듯 언듯 스쳐간다.

 

 

 




 

 (충북여행/옥천여행)옥천 정지용생가, 문학관. 향수의 시인 정지용 생가와 문학관 방문기

 

시인 정지용의 성장을 보면 순탄하지만은 않았다. '정지용 사이버 문학관'을 검색해 보면 '1902년 5월15일 충북 옥천군 옥천읍 하계리 40번지에서 부친 정태국과 모친 정미하의 4대 독자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한약상을 경영하여 별 어려움없이 유년시절을 보냈다. 어느해 물난리를 만나 가산을 모두 수마에 잃고 빈털털리가 되어 소년 정지용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게된다.



 


 

정지용의 지용은 모친이 그를 잉태하였을때 꾼 태몽에서 비롯되었다. “연못에서 용이 하늘로 승천하는 꿈을 꾸었다하여 아명으로 지룡이라 하였고 발음만을 차용하여 본명을 지용(芝容)으로 했다한다.

 




12세에 송재숙과 혼인을 하였고 1918년인 17세때 휘문보통고에 입학하였다. 가정 형편의 어려움을 명석한 두뇌로 극복하여 교비생으로 학교에 다녔다. 2학년인 1919년 3.1운동때 그는 학교 시위를 주동하였다하여 무기정학을 받았고 그해 12월 창간호인 ‘서광’에 그의 유일한 소설인 ‘3인’를 발표하였다.

 

 


 


 


1923년 휘문고의 교비생으로 일본 ‘도시샤대학’ 영문과에 입학하여 29년 졸업후 휘문고에 교사로서 첫발을 딛는다. 그의 시심은 6년의 일본 유학시절에서 완성되었다. 그의 대표작인 ‘향수’ ‘고향’ 등 6년간 유학생활을 하면서 옥천 고향과 부모님 생각 그리고 나라를 잃은 설움등 그의 감정이 잘 묻어난 작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그의 유년기를 보낸 생가터에는 현재 초가집이 그 당시의 모습을 기초로하여 복원되어 있다. 부뚜막에 걸린 가마솥에 수증기를 내뿜어며 밥물이 스며나오고 그 옆에 밥상에는 밥보가 덮혀 있다. 밥상의 주인인  어린 지용이를 기다리는 어머님의 마음을 보게 된다. 

 


 



 

장독대와 함께 있는 우물에는 고향의 모습이 어찌이리 똑 같을까. 우물가에서  등물을 치며 뚜레박으로 펀 냉수에다 꽁보리밥을 말아 된장에 풋고추를 찍어 먹던 그 고향의 향수에 시인 정지용도 얼마나 그리워 하였을까.

 




 

 

정지용 생가와 나란히 있는 정지용 문학관은 시인 정지용의 일대기를 잘 보여 주고 있다. 그의 작품세계와 인간 정지용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다. 학창시절에 모두 다 알고있는 박두진 박목월 조지훈을 청록파 시인이라 한다  정지용은 이분들을  문단에 등단시키는 역활을 하였다. ㅎㅎ 우연인지 1989년 '제1회 정지용 문학상'에 박두진시인이 눈에 뛴다.

 



 

 

그리고 토지의 박경리 선생 사위 김지하선생도 2002년 제14회 정지용 문학상을 수상하였다. 21회에는 도종환선생등 모두 쟁쟁한 분들에게 정지용문학상을 수상하였다.

 


 



 

필자는 시에 대해 문외한이라 정지용 생가와 문학관의 포스팅을 하는 자체를 많이 망서렸다. 일반인으로서 시인정지용에 대해 너무 모르는 것이 많아 이분에게 누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정지용 생가, 문학관' 포스팅은 접어야 할 것 같다. 그러나 옥천을 방문한다면 꼭 들러 보길 추천한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