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부산여행/양산여행)부산의 새벽을 깨우는 계명봉~장군봉~은동굴 산행

 

부산의 새벽을 깨우는 산이 있다. 금정산 계명봉으로 '계명'이란 '닭울음'이란 뜻이다. 계명봉에는 전설이 전해 온다. 범어사를 창건한 의상대사에 관한 이야기로 대사께서 이곳 범어사 골짜기 안에 절터를 찾기 위해 밤을 지새우며 찾아 다녔는데 이곳에 다다르니 어디선가 닭울음이 들려 이곳에다 토굴을 짓고 계명암이라 하였다. 이곳에는 새벽 예불 때 마다 어디선가 닭울음이 들여 스님들이 예불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는 이야기가 전해 온다. 그 만큼 계명봉은 부산인 금정산을 깨우고 부산 시민을 깨우는 산이다. 이곳 500m 중턱에 위치한 개명암에는 기묘한 바위가 한쌍 있었다. 그 모양이 독특하여 자세히 보니 장닭과 암탉이라. 계명암에 닭울음소리가 들린 이유를 알것 같다.

 

 



 

작장마을의 용천사

 

 

용천사 뒤 안부 갈림길

 

 

 

 

 

 

 

☞(부산여행/양산여행)부산의 새벽을 깨우는 계명봉~장군봉~은동굴 산행. 자웅석계의 계명암.

 

한쌍의 닭은 수영만 방향인 일본을 바라보고 있는데 풍수지리학적으로 일본을 지네 형상이라 하였다. 닭과 지네는 서로가 상극이며 닭이 지네를 보면 쫒아 죽여 버리기에 자신들의 기가 쇠할까봐 일제치하때 일본놈들이 암탉 형상의 바위를 깨어 버렸다. 그 뒤로 찾을 길이 없어 현재 그 자리에 5층석탑을 세워 두었다. 그 암탉만 남아 있어도 일본은 우리에게 힘도 못 쓸것인데 아쉬움이 남는다. 범어사에는 범어3기가 있다. ‘원효석대’ ‘자웅석계’ ‘암상금정’으로 자웅석계가 계명암의 장닭과 암탉의 바위를 말한다.

 

 

 

참나무로 조성된 계단길

 

 

 

 

 

 

계명암 봉수대

 

 

 

 

☞(부산여행/양산여행)부산의 새벽을 깨우는 계명봉~장군봉~은동굴 산행 경로.

 

계명봉은 다양한 등산로가 나있다. 범어사나 경동아파트에서 주로 많이 산행을 한다. 그러나 노포동의 작장마을에서도 올 라 갈 수 있는데 모두 계명봉 언저리에서 서로 만난다.

산행 경로를 보면 작장마을 버스정류장~용천사~안부고개~계명암 갈림길~봉수대~계명암 갈림길~전망대~계명암정상~사배고개~갑오봉(낙동정맥갈림길)~장군평전~장군봉~700봉~철계단~은동굴 갈림길 쉼터~은동굴~금륜사~옛동면초교~외송버스정류장순으로 산행 시간은 4시간 30분 안팎이며 휴식시간을 포함하면 5시간30분~6시간은 족히 걸린다.

 

 

 

계명봉 최고의 전망대

 

 

계명봉 정상에서 본 범어사

 

 

범어사와 고당봉

 

 

계명봉 정상. 이것에 정상석이 있었는데 현재는 없다.

 

 

사배고개

 

 

☞(부산여행/양산여행)부산의 새벽을 깨우는 계명봉~장군봉~은동굴 산행. 노포동 작장마을에서 시작.

 

작장마을로 가기위해서는 부산 명륜역에 나오면 언양행 12번과 13번 버스를 타고 가면 된다. 팔송 삼거리를 지나면 작장버스 정류장이다. 하차하면 계명봉으로 가기 위해서는 도로를 건너야 한다. 왕복 4차선이라 그냥 건널 수 없어 도로 아래 굴다리를 통과하면 안전하다. 굴다리를 나오면 사거리와 만나고 왼쪽으로 5m쯤에 다시 갈림길이 나온다. 부산 갈맷길 코스로 이곳에 범어사(4.0km) 방향 이정표와 작장마을 유래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다. 마을 유래를 보면 마을의 지세가 까치발 모양으로 까치가 걸어 들어오는 형국이라 한다. 용천사 이정표를 보고 콘크리트길을 걸어 간다. 잠시 뒤 오른쪽으로 큰 소나무가 가지를 밑으로 쳐진게 꼭 청도 동창의 처진 소나무와 비슷하다. 그러나 소나무의 굵기는 더 굵어 정이품송 처럼 자뭇 웅장하다. 이곳을 지나면 용천사 안내판이 있는 갈림길, 이곳에서 안내판을 따라 용천사로 간다. 용천사를 왼쪽으로 돌면 콘크리트길도 여기서 끝이난다. 입구에서 15분 소요되며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된다.

 

 

 

 

 

 

 

갑오봉의 낙동정맥 강임깅 . 고당봉이 우뚝하다.

 

 

 

 

장군평전에서 장군봉을 가게 된다.

 

 

☞(부산여행/양산여행)부산의 새벽을 깨우는 계명봉~장군봉~은동굴 산행. 동네 뒤 어지럽게 난 등산로.

 

오솔길을 따라 4거리 안부에 올라서고 오른쪽으로 30m가면 다시 갈맷길 이정표가 있는 사거리 갈림길과 만난다. 이 길은 금정산 둘레길이 지나가는 길로 계명봉의 허리를 돌아나간다. 산행은 경동아파트(0.2km) 이정표 윗길로 올라선다. 100m 산길을 다르면 ‘T'자 갈림길이 나온다. 직진형 왼쪽 길은 갈맷길로 범어사 방향으로 달려가고 계명봉은 오른쪽으로 꺾어 올라간다. 곧 갈림길과 만나고 맨 왼쪽 길로 뚜렷한 오르막 길을 따른다. 동네 뒤라 산길이 어지럽게 나 있어 혼동을 준다. 흙길의 오르막길은 잘 다듬어져 있고 주위로 녹음이 짙어져 삼림욕장을 걷는 기분이다. 가파른 오르막에 통나무 계단을 치고 오르면 능선에 무덤과 만나고 왼쪽으로 능선을 따라간다. 등줄기의 마른 땀을 식혀 줄 듯 살랑살랑 봄바람이 불어 준다. 잠시 숨고르기를 위해 등산로는 수월하다.

 

 

 

 

 

장군봉 정상

 

 

 

 

 

☞(부산여행/양산여행)부산의 새벽을 깨우는 계명봉~장군봉~은동굴 산행. 계명 봉수대 원적산 과 황령산 봉수대와 서로 응하고.

 

용천사에서 20분이면 봉수대 0.7km 표지목이 있는 갈림길과 만난다. 오른쪽 또렷한 길이다. 산길 옆으로 이름모를 풀들이 더욱 싱그럽게 느껴지는 한적한 길이다. 갈림길과 만나면 다시 오른쪽 방향 오름길. 10분이면 계명암 이정표 있는 삼거리 길이다. 직진은 고당봉 (4.8km) 계명암 (0.6km)으로 가고 계명봉은 오른쪽 봉수대(0.3km) 가는 길로 오른다. 잠시 후 봉우리가 평평해지며 계명 봉수대의 흔적인지 잡풀에 묻혀 있다. 곧 이정표가 있는 계명봉수대(505m)다. 복원을 거쳐 대충 기단만 둘러쳐져 있고 빗돌의 계명 봉수대 글귀가 의미심장하게 들린다.

“적정을 살피던 관측의 눈

밤 불빛 낮 연기의 급보통신“이

그 당시 상황과 계명봉수대의 역할을 말해준다.

 

 

 

장군봉을 지나 이어지는 능선길

 

 

 

 

장군봉 정상을 두른 12폭 병풍바위

 

 

 

 

 

726.6m봉

 

 

장군봉 정상으로 이어지는 능선의 단애

 

 

 

☞(부산여행/양산여행)부산의 새벽을 깨우는 계명봉~장군봉~은동굴 산행.닭울음소리가 들렸다는 게명봉.

 

봉수대 앞쪽으로 난 길인 계명봉(0.9km) 계명암 (0.2km) 고당봉(5.8km)방향으로 내려선다. 다시 사거리 안부로 이곳에서 직진하는 오르막길이다. 산길은 갑자기 바위가 나타나며 그 위 왼쪽으로 계명암에서 올라오는 길과 서로 합쳐진다. 이곳에서 오른쪽 계명봉(0.6km)방향이다. 곧 계명봉 일원에서는 최고의 바위 전망대와 만난다. 멀리 뻗은 능선이 금정산 능선으로 왼쪽 나비암과 부채암, 사자봉과 무명암인 용호등이 쫑긋하고 원효봉에서 흘러 내린 능선이 남산봉을 솟구쳤다. 오른쪽 금정산 최고봉은 묵직한 붓끝의 모양을 닮아 김해에서는 문필봉으로도 불리며 금방 아이가 빨다 만 엄마의 도톰한 젖무덤 같기도 하다. 전망대에서 5분이면 계명봉(599m)에 오른다. 고당봉에서 이어져온 낙동정맥 능선이 이곳에서 오른쪽으로 꺾어 지경고개로 내려가는게 된다. 정상석이 세워져 있었는데 누구의 소행인지 정상석은 사라지고 그 것을 받치고 있던 축대도 허물어져 이곳저곳에 흩어져 널부러져 있다.

 

 

 

한때 장군봉 산행에서 가장 험로 였던 지점. 지금 계단이 놓여져 있다.

 

 

 

 

은동굴 금륜사 갈림길 쉼터

 

 

☞(부산여행/양산여행)부산의 새벽을 깨우는 계명봉~장군봉~은동굴 산행. 낙동정맥길을 따라 갑오봉으로.

 

이곳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범어사 경내는 세세히 속살까지 다 보여준다. 장군봉은 직진하여 내려간다. 산길은 급하게 내려가다 중간에 한숨을 돌리며 다시 뚝 떨어진다. 너무 급해서인지 갈지(之)를 하고 있다. 5분이면 왼쪽으로 계명암 가는 길이다. 사배고개는 오른쪽으로 내려 간다. 잠시뒤 산길은 능선을 따라 사거리 고개에 닿는다. 범어사나 내원암에서 사배고개를 거쳐 양산 사송리로 넘어 다닌 옛고개 길이다. 직진한다. 곧 계곡이 돌려져 정맥길이 끊어져 있다. 움푹 파인 계곡을 건너 낙동정맥길을 따른다. 산길은 너른 임도와 만나면 오른쪽으로 간다 임도는 한굽이 돌고 곧 오른쪽으로 난 산길로 파고든다. 두 길은 다시 만나며 본격적인 산행 길로 바뀐다. 갑오봉까지는 오름길로 이어지다 전망대와 만난다. 계명봉에서 사배고개를 거쳐 올라온 능선과 정신없이 설치된 철탑과 전선으로 인해 금정산의 황폐화를 보여준다.

 

 

 

 

 

 

 

은과 금이 나왔다는 은동굴

 

 

☞(부산여행/양산여행)부산의 새벽을 깨우는 계명봉~장군봉~은동굴 산행. 금정산의 장군평전.

 

하늘이 열리며 이정표가 설치된 갈림길이다. 오른쪽에 갑오봉 정상석이 있고 정면에는 그리 넓지 않지만 금정산에선 보기 힘든 장군평전이 펼쳐진다. 이곳에서 낙동정맥 길은 왼쪽방향인 고당봉으로 빠져 내려간다. 장군봉(0.5km)으로 가기 위해서는 직진하여 평원을 걷는다. 봄철에는 이곳이 철쭉화원으로 변하고 가을철에는 키 작은 억새가 넘실거리는 곳으로 계절에 따라 많은 등산객이 찾는 곳이다. 장군평전을 가로 질러 5분이면 큰 바위가 있는 갈림길이다. 왼쪽은 고당봉으로 이어지고 장군봉은 큰 바위 뒤쪽 봉우리로 오르는 길을 따른다. 바위를 밟고 올라서면 장군봉(737m) 정상이다. 장군봉은 부산의 구덕산악회 김억석옹이 고당봉에서 바라보니 늠름하게 혼자 솟아 있는 봉우리를 장군봉으로 명명한 것이 오늘에 이르렀다. 장군봉은 바위로 이루어졌다.

 

 

 

 

 

 

 

 

 

☞(부산여행/양산여행)부산의 새벽을 깨우는 계명봉~장군봉~은동굴 산행. 장군봉 능선 천길 단애.

 

오른쪽은 바위 절벽으로 장군봉 정상 아래로 바위가 병풍을 이루고 있어 웅장한 감이 든다. 고당봉과 함께 금정산의 대표적이 봉우리다. 은동굴을 가기위해서는 바위능선을 타고 직진한다. 비가 올때는 주의를 해야 하며 맑은 날은 넘어 가면 된다. 곳곳에 전망대를 보여 준다. 바위를 내려서면 개인택시산악회에서 세운 스텐 안내판이 있는 주등산로에 내려선다. 오른쪽 방향. 지금 부터는 능선을 따른다는 생각으로 간다. 갈림길에서 오른쪽 바위를 올라서면 장군봉의 단애를 볼 수 있다. 이곳은 기존의금정산 등산길하고 너무 다르다. 산길이 거칠며 전망대가 구석구석 돌출되어 산행의 재미를 더 배가 시켜준다. 안부 갈림길. 정면에 바위가 툭 불거져 있고 오른쪽으로 올라서면 넘어진 소나무에 머리를 찍기 십상이다. 필자도 받쳐 목이 움추려 들었고 지금도 뻐근하다. 장군봉에서 30분이면 삼각점이 있는 726.6m봉에 오른다. 돌맹이로 케른을 쌓았다. 장군봉과 오른쪽 고당봉 그 사이로 원효봉이 삼각형을 이루고 있다

 

 

 

금륜사 사찰

 

 

금륜사 옆 등산로 입구.

 

 

은동굴로 올라가는 등산로 초입,

 

 

소개되어 폐허가 된 외송마을.

 

 

외송버스정류장.


 

 

☞(부산여행/양산여행)부산의 새벽을 깨우는 계명봉~장군봉~은동굴 산행. 은동굴과 금륜사로 하산.

 

살짝 내려서면 오른쪽으로 전망대가 나오고 그곳에서 보는 장군봉의 둘러 쳐진 바위가 영락없는 12폭 병풍을 보여준다. 이곳을 지나면 다방리에서 장군봉 사이의 가장 어려운 구간이었던 지점이 나타나는데 현재는 이곳에 안전 시설물인 계단이 들어서 쉽게 오르내릴 수 있도록 되었다. 이곳을 지나면 넓은 공터인 은동굴 갈림길과 만난다. 여덟 가지의 소나무가 서 있다. 왼쪽 직진은 질메쉼터를 지나 양산 다방리로 하산하고 은동굴 금륜사(0.5km) 방향인 오른쪽으로 하산을 한다. 급한 비탈를 내려서면 능선에 큰 바위가 솟아 목탁 같기도 하고 E.T 같은 바위를 지나면 소나무가 한그루 선 곳에서 왼쪽으로 틀면 곧 은동굴이다. 절벽에 큰 동굴이 파여 있는데 엣날 이곳에 은과 동이 나왔다하며 전란때에 이곳에 아낙들이 올라와 베틀을 놓고 옷을 만들었다하여 베틀굴로도 부른다. 이곳은 금륜사가 자리를 잡았지만 절은 아래로 내려가고 현재도 관음상등 아직도 절의 흔적이 그대로 남아 있다. 이곳을 벗어나 산길을 내려가면 금륜사가 나타나고 임도인 등산로 입구에 내려선다. 다시 오른쪽 산길을 찾아 내려가면 등산로 안내판이 서 있는 들머리 임도와 만난다. 오른쪽으로 콘크리트길을 따라간다. 이 후 만나는 갈림길에서 오른쪽 왼쪽 오른쪽으로 방향을 바꾸면 지금은 마을이 소개되어 폐허가 된 외송마을앞이다. 왼쪽 경부고속도로 굴다리를 지나 옛 동면초등교 건물을 지나면 외송버스정류장에서 산행을 마무리 한다. 능선 쉼터에서 60분.

 



범어3기의 자웅석계로 일제시대때 왜놈이 암닭을 깨어 현재 장닭만 남아 있다.


 

☞(부산여행/양산여행)부산의 새벽을 깨우는 계명봉~장군봉~은동굴 산행 교통편.

 

부산에서 노포동 작장마을로 가기위해서는 도시철도 1호선 명륜역 앞에나와 신평행 12번 13번 버스를 이용하여 작장마을에 하차를 한다. 도시철도 1호선 종점인 노포역에서 건널목을 건너면 작장마을로 갈맷길 이정표를 따라가면 장작마을 버스 정류장 이 있는 용천사 입구로 갈 수 있다. 하산후 외송버스정류장에서 12번 13번을 이용하여 범어사역이나 명륜역으로 갈 수 있다. 배차간격 10~15분 소요.






계명암과 계명봉 정상에 있던 정상석. 누군가에 의해 정상석은 깨져 사라졌다.




 

 



 

 

 

 

 




728x90

+ Recent posts